* 이상화 詩 작가소개
1.[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지금은 남의 땅 -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나는 온몸에 햇살을 받고
푸른 하늘 푸른 들이 맞붙은 곳으로
가르마 같은 논길을 따라 꿈 속을 가듯 걸어만 간다.
입술을 다문 하늘아, 들아,
내 맘에는 내 혼자 온 것 같지를 않구나!
네가 끌었느냐, 누가 부르더냐. 답답워라, 말을 해 다오.
바람은 내 귀에 속삭이며
한 자욱도 섰지 마라, 옷자락을 흔들고.
종다리는 울타리 너머 아씨같이 구름 뒤에서 반갑다 웃네.
고맙게 잘 자란 보리밭아,
간밤 자정이 넘어 내리던 고운 비로
너는 삼단 같은 머리털을 감았구나, 내 머리조차 가뿐하다.
혼자라도 가쁘게나 가자.
마른 논을 안고 도는 착한 도랑이
젖먹이 달래는 노래를 하고, 제 혼자 어깨춤만 추고 가네.
나비 제비야 깝치지 마라.
맨드라미 들마꽃에도 인사를 해야지.
아주까리 기름을 바른 이가 지심 매던 그 들이라 다 보고 싶다.
내 손에 호미를 쥐어 다오.
살진 젖가슴과 같은 부드러운 이 흙을
발목이 시도록 밟아도 보고, 좋은 땀조차 흘리고 싶다.
강가에 나온 아이와 같이,
짬도 모르고 끝도 없이 닫는 내 혼아
무엇을 찾느냐, 어디로 가느냐, 웃어웁다, 답을 하려무나.
나는 온몸에 풋내를 띠고,
푸른 웃음 푸른 설움이 어우러진 사이로
다리를 절며 하루를 걷는다. 아마도 봄 신령이 지폈나 보다.
그러나, 지금은 - 들을 빼앗겨 봄조차 빼앗기겠네.
2.<나의 침실로>
"가장 아름답고 오__랜 것은 오직 꿈 속에만 있어라"
__'내말'
'마돈나' 지금은 밤도, 모든 목거지에, 다니노라 피곤하여
돌아 가련도다
아,너도 먼동이 트기 전으로, 수밀도(水蜜桃)의 네 가슴에,
이슬이 맺도록 달려오너라.
'마돈나' 오려무나, 네 집에서 눈으로 유전(遺傳)하던 진주는,
다 두고 몸만 오너라.
빨리 가자, 우리는 밝음이 오면, 어딘지도 모르게 숨는
두 별이어라.
'마돈나' 구석지고도 어두운 마음의 거리에서, 나는 두려워
떨며 기다리노라.
아, 어느덧 첫닭이 울고____뭇개가 짖도다.
나의 아씨여, 너도 듣느냐.
'마돈나' 지난 밤이 새도록, 내 손수 닦아 둔 침실로 가자.
침실로!
낡은 달은 빠지려는데, 내 귀가 듣는 발자욱____
오, 너의 것이냐?
'마돈나'짧은 심지를 더우잡고 눈물도 없이 하소연하는
내 마음의 촛불을 봐라.
양털 같은 바람결에도 질식이 되어, 얄푸른 연기로 꺼지려는 도다
'마돈나' 오너라 가자. 앞 산 그리매가, 도깨비처럼, 발도 없이
이곳 가까이 오도다.
아, 행여나, 누가 볼는지____ 가슴이 뛰누나,
나의 아씨여, 너를 부른다.
'마돈나' 날이 새련다. 빨리 오려무나, 사원(寺院)의 쇠북이
우리를 비웃기 전에
네 손이 내 목을 안아라, 우리도 이 밤과 같이,
오랜 나라로 가고 말자.
'마돈나' 뉘우침과 두려움의 외나무다리 건너 있는 내 침실,
열이도 없으니!
아, 바람이 불도다, 그와 같이 가볍게 오려무나, 나의 아씨여,
네가 오느냐?
'마돈나' 가엾어라, 나는 미치고 말았는가, 없는 소리를
내 귀가 들음은___
내 몸에 파란 피____ 가슴의 샘이, 말라 버리듯, 마음과 목이
타려는도다.
'마돈나' 언젠들 안 갈 수 있으랴, 갈테면 우리가 가자,
끄을려 가지 말고!
너는 내 말을 믿는 '마리아'_____
내 침실이 부활의 동굴임을 네야 알련만......,
'마돈나' 밤이 주는 꿈, 우리가 얽는 꿈, 사람이 안고 궁그는
목숨의 꿈이 다르지 않으니.
아, 어린애 가슴처럼 세월 모르는 나의 침실로 가자,
아름답고 오랜 거기로.
'마돈나' 별들의 웃음도 흐려지려 하고, 어두운 밤 물결도
잦아 지려는 도다.
아, 안개가 사라지기 전으로, 네가 와야지,
나의 아씨여, 너를 부른다.
3.-병적 계절(病的季節)-
기러기 제비가 서로 엇갈림이 보기에 이리도 설은가.
귀뚜리 떨어진 나뭇잎을 부여잡고 긴 밤을 새네.
가을은 애달픈 목숨이 나누어질까 울 시절인가 보다.
가없는 생각 짬 모를 꿈이 그만 하나 둘 잦아지려는가.
홀아비같이 헤매는 바람떼가 한 배 가득 구비치네.
가을은 구슬픈 마음이 앓다 못해 날뛸 시절인가 보다.
하늘을 보아라 야윈 구름이 떠돌아다니네.
땅 위를 보아라 젊은 조선이 떠돌아다니네.
4.-통곡(痛哭)-
하늘을 우러러
울기는 하여도
하늘이 그리워 울음이 아니다.
두 발을 못 뻗는 이 땅이 애닯아
하늘을 흘기니
울음이 터진다
해야 웃지 마라
달도 뜨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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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온 몸에 햇살을 받고 입술을 다문 하늘아 들아 바람은 내 귀에 속삭이며 고맙게 잘 자란 보리밭아 혼자라도 가쁘게 나가자. 나비 제비야 깝치지 마라, 맨드라미 들마꽃에도 인사를 해야지. 내 손에 호미를 쥐어다오. 강가에 나온 아이와 같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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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온 몸에 풋내를 띠고 그러나 지금은 들을 빼앗겨 봄조차 빼앗기겠네. - <개벽>(19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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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 설 | |||
[개관정리] ◆ 성격 : 낭만적, 상징적, 저항적, 의지적 ◆ 표현 : ㉠ 한국적 정서와 친근감을 나타내는 자연적 소재의 사용 ㉡ 시각적 심상. 직유법, 의인법 ㉢ 형태상의 균형미, 수미쌍관의 구성(질문과 대답의 형식) ㉣ 감상적, 낭만적 어조, 절망적, 자조적, 의지적 어조의 교차 ◆ 중요시어 및 시구풀이 *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 빼앗긴 조국의 현실을 인식하고, 국권회복 가능성에 대한 문제제기 역설적 의구심을 드러낸 강조어법 〔 들→국토(대유법), 봄→계절적인 봄과 조국광복과 희망을 상징(중의법) 〕 * 푸른 하늘, 푸른 들이 맞붙은 곳 → 현실적 속박과 갈등을 벗어난 푸른 생명이 넘치는 자유로운 세계 * 입술을 다문 하늘아 들아 → 의사표현의 자유를 박탈당한 답답한 민족적 현실 * 바람은 내 귀에 ∼ 옷자락을 흔들고 → 조국 상실의 현실에서 좌절하지 말고 신념을 가지고 이상을 향해야 한다는 자아의 충동을 표현 * 내 머리조차 가뿐하다 → 비로 인해 식민지의 고뇌가 일시적이나마 곱게 씻겼구나. * 혼자라도 가쁘게나 가자 → 민족 전체가 봄을 느낄 수 없다면 나만이라도 가겠다. * 나비, 제비 → 변절자 * 아주까리 기름을 바른 이 → 전통적 한국의 여인네 * 아주까리 ∼ 다 보고 싶다 → 민중들의 삶의 터전인 들판에 대한 강한 애정 * 내 손에 호미를 쥐어다오, 좋은 땀조차 흘리고 싶다 → 삶에 대한 적극적 의욕이 솟아오름에 대한 의지적 표현. * 살진 젖가슴과 같은 부드러운 이 흙 → 풍성한 생산과 따뜻한 사랑을 느낄 수 있는 이 땅 * 무엇을 찾느냐 어디로 가느냐 우서웁다 답을 하려무나 → 식민지 현실에 대한 허탈감을 자조적으로 표현. 낙망과 비애, 퇴폐와 허무감이 가득찬 자조의식 * 푸른 웃음 푸른 설움이 어우러진 사이로 → 봄이 찾아온 국토에서 얻은 자연과의 일체감으로 인한 기쁨과, 식민지적 상황에 대한 현실인식으로 인한 슬픔이 교차되는 미묘한 심리상태로 (이상과 현실의 괴리에서 비롯된 시적자아의 고통을 구체화) * 다리를 절며 → 정서적 불균형의 행동화 * 아마도 봄신령이 지폈나보다 → 현실을 망각한 채 국토의 봄을 만끽한 것은 아마도 신이 내려 나도 모르게 봄의 자연에 취했었나 보다. * 그러나 지금은 들을 빼앗겨 봄조차 빼앗기겠네 → 빼앗길 것 같기에 빼앗기지 말아야겠다는 이미지 현실인식에 기초한 저항정신 ◆ 주제 ⇒ 국권 상실의 아픔과 국권 회복에의 염원과 의구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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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상의 흐름(짜임)] ◆ 1연 : 망국적 현실 환기와 문제제기 ◆ 2연 : 몽환적인 상태에서 국토를 거닒 ◆ 3연 : 답답한 천지의 침묵에 대한 항변 ◆ 4연∼6연 : 자연과의 친화감 회복과 교감 ◆ 7연∼8연 : 국토에 대한 애정과 삶에 대한 의욕 ◆ 9연∼10연 : 천진한 혼과 절망적 현실에 대한 재인식 ◆ 11연 : 현실의 위기감 확인 및 회복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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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와 감상의 길잡이] 이 작품의 서정적 자아는 봄이 찾아들기 직전의 들판을 거니는 한 사내라고보는 것이 합당할 것이다. 작품에 등장하는 소재와 어조가 이런 판단을 가능하게 한다. 봄의 들판에 서서 시적 자아가 가장 처음으로 제기하는 것은 '지금은 남의 땅 -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라는 의구심이다. 이 때의 봄이 계절적인 봄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는 것은 너무도 자명하다. 계절적인 봄을 말한다면 그 의문 자체가 성립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질문을 통하여 우리는 서정적 자아가 자신이 처해 있는 현실을 직시하려는 욕구 또는 의지를 가진 사람임을 알 수 있다.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시적 자아는 들판을 걸어간다. 시적 자아의 눈에 비치는 들판의 모습은 전통적인 삶의 터전이요 가장 한국적인 요소들로 가득차 있음을 발견한다. 그것들에 대한 시적자아의 극진한 애정 또한 느낄 수가 있다. 이 땅에 대한 애정이 강한 사람이기에, 아름다운 들판을 걸어가면서 자기가 현재 '빼앗긴 들'을 거닐고 있다는 사실을 가슴 아프게 환기하게 된다. 그는 '입술을 다문 하늘과 들'과의 대화를 시도하면서도 자기의 영혼을 '짬도 모르고 끝도 없이 닫는 내 혼'이라고 자조섞인 고백을 하기에 이른다. 이 고백은 실제가 시적 자아 자신이 걸어가고 있는 시점을 모르고 있다는 의미가 아니라,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라는 질문으로 인한 혼돈의 표현일 것이다. 그 혼돈에 휩싸여 그는 계속 이 들판을 걸어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봄신령이 지폈다 보다'고 표현할 수밖에 없는 '들놀이' 끝에서 시적자아는 시의 첫부분에서 제기한 답을 스스로 구하게 된다. '그러나 지금은 - 들을 빼앗겨 봄조차 빼앗기겠네.'가 그것이다. '빼앗기겠네'라고 하는 것은 '빼앗긴다'는 것에 대한 일종의 경각심을 동반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이 표현은 '지금은'이라는 단서를 붙임으로써, 앞으로는 들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며, 그렇게 된다면 봄을 빼앗기지는 않게 될 것이라는 의미를 은연중에 포함하고 있다. 즉 '지금은' 그렇지만 앞으로는 그렇지 않을 것이라는 강한 믿음을 시적 자아는 피력하고 있는 것이다. |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이/상/화
지금은 남의 땅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나는 온몸에 햇살을 받고
푸른 하늘 푸른 들이 맞붙은 곳으로
가르마 같은 논길을 따라 꿈속을 가듯 걸어만 간다.
입술을 다문 하늘아 들아
내 맘에는 내 혼자 온 것 같지를 않구나
네가 끌었느냐 누가 부르더냐
답답해라 말을 해 다오.
바람은 내 귀에 속삭이며
한 자국도 섰지 마라 옷자락을 흔들고
종다리는 울타리 너머 아가씨들이 구름 뒤에 반갑다 웃네.
고맙게 잘 자란 보리밭아
간밤 자정이 넘어 내리던 곱은 비로 너는 삼단 같은 머리털을 감았구나,
내 머리조차 가쁜하다
혼자라도 가쁘게 나가자.
마른 논을 안고 도는 착한 도랑이 젖먹이 달래는 노래를 하고,
제 혼자 어깨춤만 추고 가네.
나비 제비야 깝치지 마라, 맨드라미 들마을에도 인사를 해야지.
아주까리 기름을 바른 이가 지심*매던 그 들이라도 보고 싶다.
내 손에 호미를 쥐어 다오.
살찐 젖가슴과 같은 부드러운 이 흙을 발목이 시도록 밟아도 보고,
좋은 땀조차 흘리고 싶다.
강가에 나온 아이와 같이
짬도 모르고 끝도 없이 닫는 내 혼아
무엇을 찾느냐 어디로 가느냐 우스웁다 답을 하려무나
나는 온몸에 풋내를 띠고
푸른 웃음 푸른 설움이 어우러진 사이로
다리를 절며 하루를 걷는다, 아마도 봄 신령이 접혔나 보다.
그러나 지금은 들을 빼앗겨 봄조차 빼앗기겠
이상화(李相和) 시인
시대 조선, 항일기
생몰년 1901-1943
본관 경주(慶州)
호 무량(無量)/상화(尙火)/상화(想華)
활동분야 시인
이상화(李相和 1901∼1943) 시인의 본관은 경주(慶州)이며 호는 무량(無量)·상화(尙火, 想華)·백아(白啞)이다. 경상북도 대구에서 출생하였으며 아버지는 시우(時雨)이며, 어머니는 김신자(金愼子)이다.
7세에 아버지를 잃고, 14세까지 가정 사숙에서 큰아버지 일우(一雨)의 훈도를 받으며 수학하였다.18세에 경성중앙학교(지금의 중동중학교)3년을 수료하고 강원도 금강산일대를 방랑하였다.1922년 파리 유학을 목적으로 일본 동경의 아테네프랑세에서 2년간 프랑스어와 프랑스문학을 공부하다가 동경대지진을 겪고 귀국하였다.친구 백기만(白基萬)의 《상화(尙火)와 고월(古月)》에 의하면, 1917년 대구에서 현진건(玄鎭健)·백기만·이상백(李相栢)과 《거화 炬火》를 프린트판으로 내면서 시작활동(詩作活動)을 하였다.
21세에는 현진건의 소개로 박종화(朴鍾和)를 만나 홍사용(洪思容)·나도향(羅稻香)·박영희(朴英熙) 등과 함께 《백조 白潮》 동인이 되어 본격적인 문단활동을 시작하였다.
1919년 3·1운동 때에는 백기만 등과 함께 대구학생봉기를 주도하였다가 사전에 발각되어 실패하였다.또한, 김기진(金基鎭) 등과 함께 1925년 파스큘라(Paskyula)라는 문학연구단체 조직에 가담하였으며, 그해 8월에는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의 창립회원으로 참여하였다.1927년에는 의열단(義烈團) 이종암(李鍾巖)사건에 연루되어 구금되기도 하였다.
1934년에는 조선일보 경상북도총국을 경영하였다가 1년 만에 실패하였다.
1937년 3월에는 장군인 형 이상정(李相定)을 만나러 만경(滿京)에 3개월간 갔다와서 일본관헌에게 구금되었다가 11월말경 석방되었다.
그뒤 3년간 대구 교남학교에서 교편을 잡으면서 권투부를 창설하기도 하였다.
그의 나이 40세에 학교를 그만두고 독서와 연구에 몰두하여 〈춘향전〉을 영역하고, 〈국문학사〉·〈불란서시정석〉 등을 시도하였으나 완성을 보지 못하고 43세에 위암으로 죽었다. 문단데뷔는 《백조》 동인으로서 그 창간호에 발표한 〈말세의 희탄(欷嘆)〉(1922)·〈단조 單調〉(1922)를 비롯하여 〈가을의 풍경〉(1922)·〈이중(二重)의 사망〉(1923)·〈나의 침실로〉(1923)로써 이름을 떨쳤다.
특히, 〈나의 침실로〉는 1920년대 초기의 온갖 주제가 한데 결합한 전형이라 할 수 있는데, 어떠한 외적 금제로도 다스려질 수 없는 생명의 강렬한 욕망과 호흡이 있고, 복합적인 인습에의 공공연한 반역·도전이 있으며, 이 모두를 포용하는 낭만적 도주의 상징이자 죽음의 다른 표현인 ‘침실’이 등장한다.
이 계열의 작품으로 〈몽환병 夢幻病〉(개벽, 1925)·〈비음 緋音〉(개벽, 1925)·〈이별(離別)을 하느니〉(조선문단, 1925) 등이 있다.
이와는 달리 경향파적 양상을 드러내는 작품들로는 〈가상〉·〈구루마꾼〉·〈엿장사〉·〈거러지〉(이상은 개벽, 1925)가 있고,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개벽, 1926)의 사회참여적인 색조로 원숙한 작품을 발표하였다.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는 《개벽》지 폐간의 계기가 된 작품인만큼 치열한 반골기질의 표현으로 주목된다.
이 계열의 작품으로는 〈조소 嘲笑〉(개벽, 1925)·〈통곡 慟哭〉(개벽, 1926)·〈도―쿄에서〉(문예운동, 1926)·〈파―란비〉〈신여성, 1926〉·〈선구자(先驅者)의 노래〉(개벽, 1925)·〈조선병 朝鮮病〉(개벽, 1926)·〈비갠 아침〉(개벽, 1926)·〈저므는 놀안에서〉(조선문예, 1928)가 있다.
그의 후기 작품경향은 철저한 회의와 좌절의 경향을 보여주는데 그 대표적 작품으로는 〈역천 逆天〉(시원, 1935)·〈서러운 해조〉(문장, 1941) 등이 있다.
발굴된 작품으로는 《상화와 고월》에 수록된 16편을 비롯하여 58편이다.
문학사적으로 평가하면, 어떤 외부적 금제로도 억누를 수 없는 개인의 존엄성과 자연적 충동(情)의 가치를 역설한 이광수(李光洙)의 논리의 연장선상에 놓여 있는 ‘백조파’ 동인의 한 사람이면서 동시에 그 한계를 뛰어넘은 시인으로, 방자한 낭만과 미숙성과 사회개혁과 일제에의 저항과 우월감에 가득한 계몽주의와 로맨틱한 혁명사상을 노래하고, 쓰고, 외쳤던 문학사적 의의를 보여주고 있다.
그의 시비는 1946년 동향인 김소운(金素雲)의 발의로 대구 달성공원에 세워졌다.
[출처] 이상화 시인 한국문학 선구자들|작성자 무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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